Clean Code that Works.

JDK 관련해서 거의 안봤었는데.. Java 8 출시되고 나고 여러가지 좋은 기능들이 많아서 천천히 보는중.

Java 7까지 PermGen(Permanent Generation)이 있었는데 Java 8이 릴리즈 되면서 PermGen이 완전히 제거 되고 Metaspace라는 네이티브 메모리 영역으로 클래스 메타데이터들이 다 이동하게됬다.


PermGen은 무엇인가?

Permanent Generation은 힙 메모리 영역중에 하나로 자바 애플리케이션을 실행할때 클래스의 메타데이터를 저장하는 영역이다.(Java 7기준) 

자바 개발자라면 OutOfMemoryError: PermGen Space error이 발생했던것을 본적이 있을텐데 이는 Permanent Generation 영역이 꽉 찼을때 발생하고 메모리 누수가 발생했을때 생기게 된다. 메모리 누수의 가장 흔한 이유중에 하나로 메모리에 로딩된 클래스와 클래스 로더가 종료될때 이것들이 가비지 컬렉션이 되지 않을때 발생한다.


Java 7 부터 PermGen을 제거하기 위한 준비를 시작

Java 7 부터 Permanent Generation 을 제거 하기 위해 노력했고 아래와 같은 것을이 Java Heap 이나 native heap 영역으로 이동했다.

  • Symbols 는 native heap
  • Interned String(중복된 문자를 상수화) 는 Java Heap으로 
  • Class statics 는 Java Heap으로 

Java 7의 Metaspace

PermGen은 Java 8부터 Metaspace로 완벽하게 대체 되었고 Metaspace는 클래스 메타 데이터를 native 메모리에 저장하고 메모리가 부족할 경우 이를 자동으로 늘려준다. Java 8의 장정줌에 하나로 OutOfMemoryError: PermGen Space error는 더이상 볼 수 없고 JVM 옵션으로 사용했던 PermSize 와 MaxPermSize는 더이상 사용할 필요가 없다. 이 대신에 MetaspaceSize 및 MaxMetaspaceSize가 새롭게 사용되게 되었다. 이 두 값은 Metaspace의 기본 값을 변경하고 최대값을 제한 할 수 있다.


MetaspaceSize 

이 설정은 JVM이 사용하는 네이티브 메모리양을 변경하는데 사용된다. 시스템에서 기본으로 제공되는 것보다 더 많은 메모리를 사용할 것이라고 확신할 경우 이 옵션을 사용하면 된다. 

MaxMetaspaceSize

이 설정은 metaspace의 최대 메모리 양을 변경하는데 사용된다. 애플리케이션을 서버에서 동작시킬때 메모리 영역을 조절하고 싶거나 메모리 누수가 발생해서 시스템 전체의 네이티브 메모리를 사용해 버리지 않도록 하기 위해서 사용하면 된다. 만약 native 메모리가 꽉 찾는데도 애플리케이션이 메모리를 더 요구 한다면 java.lang.OutOfMemoryError: Metadata space가 발생한다.


장점

PermGen 영역이 삭제되어 heap 영역에서 사용할 수 있는 메모리가 늘어났다.
PermGen 영역을 삭제하기 위해 존재했던 여러 복잡한 코드들이 삭제 되고 PermGen영역을 스캔 하기 위해 소모되었던 시간이 감소되어 GC 성능이 향상 되었다.


참고 : http://techidiocy.com/metaspace-java8/, http://java.dzone.com/articles/java-8-permgen-metaspace, http://openjdk.java.net/jeps/12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