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lean Code that Works.

내 현재 포지션이 낮다 보니...사원 나부랭이 -,.-;;

대략 일을 받아서 하는게 대부분이다.

이 일을 받는다는게.. 역시 일을 잘 정의해서 줘야 일을 잘 받아서 자꾸자꾸 질문하지 않고 잘 진행 되는것 같다.
지금은 조직도 연동을 하고 있는데.. 사내에서 이미 만들어논 조직도 연동 모듈이 있는데 타겟 DB 가 바뀌어서 쿼리 및 로직을 약간 수정해야 하는 상황이다.

조직도 연동 클래스에 약 1700줄 정도로 코딩이 되어 있었다.
보고 뜨악 했지만.. 사실 로직이 복잡하지 않기 때문에, 이해하는데 어렵지는 않았다.

하여튼.. 코딩 하면서 중간중간 질문하고 끈기게 되는게 그 이유를 생각해보면

  • AS-IS 로직을 모른다. 기존 로직을 잘 알고 이해하고 있어야 코딩이 슝슝슝 잘된다. 안그럼 기존 로직 질문 질문 질문
  • TO-BE 가 잘 정의 되어 있지 않다. AS-IS를 분석하고 TO-BE를 잘 정의해서 후임자가 보고 구현할 수 있을 정도로 전달해 주어야 되지 않나 싶다. 알아서 잘 하면 좋겠지만, 그래도 후임자에게 일에 대한것을 잘 설명해 줘야 할 의무가 선임자에게는 있다고 보니깐.

위의 이유 정도가 되겠다.

뭐 여튼 기존 코드 리팩토링 해서 좀 수정했다.
하여 클래스가 3개 더 생기고 코드 줄 수 는 감소 하고 좀 더 읽기 쉬운 코드가 됬다.
쓸모 없는 주석들은 줄이고 작명에 좀 더 신경 써서 나름 만족하는 코드가 된듯 하다.

사내 코딩 컨벤션이.. 헝가리안 표기법인데.. 이제 헝가리안은 버렸으면..
szString, bBoolean 요런건 이제 이클립스(현대적 IDE)가 잘 처리해 주니....
특히 m_szString 요런거 보면.. oop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