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lean Code that Works.

모두 읽어도 좋지만 일고 있을 때에는 쓰면 안돼요.

별명 : Reader Writer, Reader/Writer Lock, Readers/Writer Lock

문맥 : 복수의 쓰레드가 인스턴스를 공유하고 있어 인스턴스의 상태를 참조하는 것뿐인 쓰레드(Reader)와 변경하는 쓰레드(Writer)가 존재하고 있다고 합시다.

문제 : 쓰레드 간에 배타 제어를 하지 않으면 안정성을 잃게 됩니다. 그러나 Single Threaded Execution 패턴을 사용하면 스루풋이 떨어져 버립니다.

해결법 : 우선 『Reader를 제어하는 락』과 『Writer를 제어하는 락』을 나누어 이 두종류의락을 제공하는 ReadWriteLock을 도입해 봅시다. ReadWriteLock은『Writer 끼리 』및 『Reader와 Writer』의 배타 제어를 합니다. 『Reader 끼리』는 충돌해도 안정성에 영향을 주지 않기 때문에 배타 제어는 하지 않습니다. 이것으로 안정성을 잃어 버리지 않고 스루픗을 향상 시킬 수 있습니다. 이것이 Read-Write Lock 패턴이니다.

구현 : 자바에서는 finally를 사용하면 락의 해제를 잊어버리는 것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관련 : Read-Write Lock 패턴의 ReadWriteLock이 배타 제어를 실현하는 부분에서는 Guarded Suspension 패턴을 사용합니다.
Writer가 전혀 존재하지 않을 때에는 Immutable 패턴을 사용합니다.


- Java언어로 배우는 디자인 패턴 입문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