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lean Code that Works.

지금은 아키텍트 보다는 구현이 더 좋기 때문에...
생각을 해보지는 않았지만 나중에는 아마 해보고 싶을꺼 같다.

책 읽으면서 느끼는게 우왕.. 역시 아키텍쳐는 어렵군화.. -ㅂ-..

대규모 프로젝트를 진행해야 할때는 챙겨야 하는 선행 조건이 장난 아니게 많다 -ㅂ-...

code2 complete
chaptor 3 준비는 철저하게 : 선행조건 에 나온 요점 정리를 보면

- 구현을 준비함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목표는 위험 감소이다. 준비 작업이 위험을 증가시키지 않고 감소시킬 수 있도록 한다.
- 만약 품질이 뛰어난 소프트웨어를 개발하고 싶다면, 처음부터 끝까지 소프트웨어 개발 ㅗ가정 내내 품질에 대한 관심을 유지해야 한다. 초기의 품질에 대한 관심은 나중에 관심을 갖는 것보다 제품의 품질에 훨씬 큰 영향을 미친다.
- 프로그래밍을 시작하기 전에, 적절한 준비의 중요성과 함께 소프트웨어 개발 과정에 대해서 상사와 동료를 교육하는 일도 프로그래머의 몫이다.
- 프로젝트의 종류가 구현의 선생 조건에 중대한 영향을 미친다. 반복적으로 진행해야 하는 프로젝트가 있는 반면, 순차적으로 진행해야 하는 프로젝트도 있다.
- 만약 요구 사항 개발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았다면, 문제의 중요한 사항들을 놓칠 수 있다. 요구 사항 변경은 구현 다음 단계부터는 처음보다 20~100배 정도로 비용이 들기 때문에, 프로그래밍을 시작하기 전에 요구 사항이 맞는지 확인 해야 한다.
- 만약 구조적인 설계가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았다면, 구현 시에 올바른 문제를 잘못된 방법으로 해결할 수 잇다. 잘못된 구조로 작성된 코드가 증가할수록 구조적인 변경 비용이 증가하므로, 아키텍처가 맞는지 확인해야 한다.
- 구현 선행 조건에 어떤 접근 방법을 적용햇는지 이해해야 하며, 그에 따라서 적절한 구현 방법을 선택한다.


프로젝트를 진행하면서 구현시에 항상 구현에만 급급하지 않고 프로젝트의 전체적인 모습을 볼 수 있도록 항상 생각하는 프로그래머가 되자. !!